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현미 vs 발아현미, 어떤 것이 더 건강에 좋을까?

by 100dori 2024. 5. 24.

목차

    현미와 발아현미 둘 다 백미보다 영양분이 많다는 것은 많은 분들이 알고 있지만, 현미와 발아현미의 차이를 아는 분은 많이 없을 것입니다. 오늘은 현미와 발아현미의 효능을 비교해하고, 여러분의 상황에 맞는 식품을 포함시킬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현미와 발아현미

    현미와 발아현미 영양성분 비교표(100g 기준)

    구분 백미 현미 발아현미
    열량(kcal) 366 351 372
    식이섬유(g) 0.4 1 1.28
    칼슘(mg) 5 10 12.7
    지방(g) 1 3 2.8
    단백질(g) 6.8 7.4 8

    ※ 위 백미, 현미 영양성분의 출처는 '농민신문 2016.10.07', 발아현미 영양성분의 출처는 '한국 식품연구소'입니다.

    풍부한 식이섬유 

    잡곡밥을 먹는 주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백미보다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일 것입니다.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활발하게 하고,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정상화시켜 줍니다. 또한 신진대사를 왕성하게 하여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을 줍니다. 현미와 발아현미 모두 백미보다 2~3배 많은 식이섬유를 포함하고 있어 소화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조절

    당뇨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도 백미보다 현미/발아현미가 더 효과적인데요. 바로 GI지수(당지수)가 낮아 당질의 흡수속도를 늦춰줍니다. GI지수는 55 이하인 경우 낮은 식품, 70 이상인 경우 당지수가 높은 식품으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백미는 GI지수가 70-85 정도인데 반해, 현미는 60-69, 발아현미는 55정도입니다.

     

    비타민과 미네랄

    현미와 발아현미는 비타민B군, 마그네슘, 철분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왜 발아현미인가?

    현미 구조 쌀눈에 영양성분 66% 함유

    현미를 발아시키는 순간의 변화들

    소화 용이

    현미를 발아하면 현미의 겉껍질에 있는 피막인 피틴산이 분해되어 소화에 용이해집니다. 어린이나 노인처럼 소화력이 약한 사람들에게는 현미보다 발아현미가 적절한 선택입니다.

     

    비타민, 미네랄 흡수율 증가

    현미에 극소량 있는 독성물질인 피틴산은 비타민과 미네랄(칼슘, 마그네슘 등)의 흡수를 방해합니다. 건강한 사람의 경우 입에서의 저작작용과 위산 때문에 별 영향이 없을 수 있지만, 소화력이 약한 노약자한테는 피틴산이 영양소 흡수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식이섬유, GABA 등 영양소 증가

    현미를 발아시키면 현미에 원래 함유되어 있는 우수한 성분이 모두 함께 증가합니다. 식이섬유, GABA(감마아미노닉산), 페롤린산 등이 증가합니다. 특히 GABA라는 신경전달물질은 항산화 효과, 노화방지에 효과적일 뿐 아니라 뇌세포의 활성화에 도움을 주어 뇌졸중 후유증, 동맥경화 후유증 등의 치료약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GABA성분은 현미보다 발아현미에 최대 15배까지 많다는 실험 결과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