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난자 냉동 비용 몇 백만원? 서울시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과 함께 알아두세요.

by 100dori 2024. 5. 14.

목차

    난자 냉동에 대해 고민하고 계신가요? 현재 배우자가 없지만 나중에 출산 계획이 있는 여성, 경력과 학업으로 출산 시기를 조절하려는 여성이라면 이 포스팅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난자 동결 절차 및 비용과 서울시의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 프로그램까지 안내해 드립니다.

     

    난자 냉동 보관 비용 서울시 난자 동결 시술비 지원

    난자 냉동

    언제 하는 것이 좋은지?

    여성 나이 35세를 기준으로 가임력이 급격히 감소합니다.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35세 이후에 난자를 냉동했을 경우에는 냉동 난자를 20개 이상 사용해도 출산 성공확률이 49.6%에 불과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만 35세를 넘어가기 이전에 난자 냉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남은 난자 개수가 충분하다면 1개월도 걸리지 않겠지만, 난소 상태에 따라 여러 번 채취할 경우 몇 개월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셔야 합니다.

    몇 개의 난자를 냉동?

    • 35세 미만 : 10 ~ 15개
    • 35 ~ 37세 : 15 ~ 20개
    • 38세 이상 : 22개

    난자 동결을 위해 난자를 채취할 때 과배란 주사를 통해 한 번에 10개 내외의 난자를 채취한다고 하는데요. 냉동해야 될 난자의 개수는 산모의 나이에 따라 다릅니다. 2017년 미국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위와 같이 나이에 따라 10~22개 정도를 보관해야 건강한 출산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난자 동결 시술 및 보관 비용은?

    병원별 난자 냉동 및 보관 비용 기사 일부 내용 추출
    출처 : 머니투데이 기사

    난자 동결 시술 비용은 산모 건강 상태에 따라 다르고, 병원에 따라 다릅니다. 23년 기준으로 평균 난자 채취 비용이 200~400만 원, 난자 보관 비용이 매년 20~40만 원이라고 합니다. 위 그림은 난자 동결 관련 기사에서 병원별 난자 동결 비용에 대한 부분을 스크랩한 내용입니다. 

    서울시 난자동결 시술비 지원 사업

    서울 난자동결 시술비용 지원 사업 포스터

    위 내용에서 확인했듯이 난자동결 시술은 200~400만 원이라는 고비용이 들기 때문에 선뜻 시술받기에는 부담이 큽니다. 때문에 서울시에서 20-49세 여성을 대상으로 난자동결 시술 비용 절반(최대 2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지원할 대상 인원 중 절반은 소득기준이 중위소득 180% 이하여야 하지만, 나머지 절반은 소득기준을 따로 확인하지 않으니 모두 지원가능합니다. 자세한 자격조건 및 절차는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시 난자동결 시술 비용 지원 신청하기

     

    관련 글 더 보기

    1. 임신전 보건소 산전 검사 예약하기

    2. 여성 임신 준비 : AMH수치(난소나이검사) 낮으면 임신 어려울까?